Value Creation Process

비즈니스 모델

코웨이는 1998년 코디(CODY) 시스템을 도입하여 렌탈과 결합한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환경가전제품을 초기 구입부담 없이 렌탈하고, 정기적인 케어(Care) 서비스를 통해 제품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구조를 마련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코웨이는 570만 계정의 고객을 확보하여 지속성장을 위한 동력으로 삼고 있으며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코웨이만의 핵심 역량인 '케어(Care)'의 가치를 확장해 워터케어, 에어케어, 바디케어, 슬립케어, 홈케어 제품을 제공하여 고객이 물과 공기, 수면을 포함한 모든 생활환경을 안심하며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Care'서비스에 IoT 기술을 결합하여 새로운 맞춤형 솔루션인 'IoCare (Internet of Care)'를 개발하여 미래 경쟁력으로 발전시켜가고 있습니다. 코웨이는 이처럼 차별화된 혁신의 DNA로 이해관계자에 대한 지속적인 가치창출과 배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비즈니스 밸류체인

코웨이의 제품 및 브랜드는 궁극적으로 ‘환경을 건강하게,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기 위한 가치를 창출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특히 자재 및 부품 공급부터 제품판매에 이르기까지 전 공급망 지속가능경영 관점에서 경제/사회/환경적 가치를 투입(INPUT)해 행복한 고객, 건강한 환경을 구현하며 사회적 가치를 창출 (OUTPUT)하고 있습니다.


조달, 연구개발 및 생산, 판매 및 서비스, 폐기 및 재활용

가치투입과 가치창출
가치투입
제품 생산을 위해 사용 가능한 자산 및 자본
  • 자본 : 1,183,343백만 원
  • 자산 :1,967,707백만 원
가치창출
  • 매출액 : 2조 3,763억 원
  • 영업이익 3,388억 원
인재의 능력, 경험, 몰입도 등
가치투입
인재의 능력, 경험, 몰입도 등
  • 1인당 교육 투자비용 : 1,082,251
  • 1인당 평균 교육시간 : 96시간
가치창출
  • 코웨이는 GWP(Great Work Place)코리아 주최 ‘2016년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에서 6년 연속 대상 수상
가치투입과 가치창출
가치투입
지역사회, 협력사 등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
  • 봉사단 임직원 수 : 1,412
  • 사회공헌 및 기부금 : 6.3억 원
  • 지역사회 협력사 구매액 : 5,903억 원
가치창출
  • 임직원 인당 사회공헌활동 참여 시간: 20시간
  • 협력사 기술보호 활동: 17
가치투입과 가치창출
Natural
Capital 가치투입
빌딩, 장비 등 제품 생산에 필요한 유형 자산
  • 생산설비 투자액 : 669,403백만 원
  • 환경가전사업 원재료 구입비용 : 3,687억 원
가치창출
  • 제품생산량: 총 22,322천 대 (제품 2,571천 대, 필터 19,750 천 개)
  • 가동률: 76.1%
가치투입과 가치창출
가치투입
브랜드, 특허, 노하우 등 무형 자산
  • 연구개발비 : 365억원
  • 연구개발인력 : 358
가치창출
  • 지적재산권: 총 3,940건 (특허 718건, 실용 182건, 상표 2,244건, 디자인 796건)
  •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2017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제품 혁신상 수상: 3개 부분
가치투입과 가치창출
가치투입
에너지, 용수, 자원, 생태계 등
  • 에너지 사용량 : 107,854GJ
  • 물 사용량 : 80,369
  • 원료 사용량 :17,448
가치창출
  • 플라스틱 폐기물 재활용: 6,902
  • 유구사업장 LED 도입성과 : 온실가스 약 300톤 저감
  • 코웨이 및 협력사 태양광 발전 도입 성과 : 온실가스 약 118톤 저감

※ 국제 통합보고위원회(International Integrated Reporting Council)의 Framework를 적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