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2014 | 2015 | 2016 | |
---|---|---|---|---|
국내 | ||||
총 인원(명) | 4,768 | 4,780 | 4,771 | |
업무영역별 | 생산직 | 249 | 250 | 249 |
영업직 | 3,344 | 3,331 | 3,358 | |
연구직 | 354 | 368 | 358 | |
사무직 | 796 | 805 | 779 | |
기타 | 25 | 26 | 27 | |
고용형태별 | 정규직 | 3,898 | 3,936 | 3,920 |
비정규직 | 870 | 844 | 851 | |
성별 | 남성 | 1,535 (32.2%) |
1,572 (32.9%) |
1,588 (33.3%) |
여성 | 3,233 (67.8%) |
3,208 (67.1%) |
3,183 (66.7%) |
|
그외 소수 그룹* |
외국인 | - | - | 6 |
장애인 | - | - | 44 | |
해외 | ||||
총 인원(명) | 991 | 1,292 | 1,631 | |
유형별 | 해외파견 | 17 | 15 | 13 |
현지채용 | 974 | 1,277 | 1,618 |
코웨이는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시장에서의 선도적 지위를 유지하고자 우수한 인력을 채용할 뿐만 아니라 장애인 등 취약계층에 대한 고용창출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구분 | 2014 | 2015 | 2016 |
---|---|---|---|
신규 채용(명) | 645 | 643 | 668 |
신규 채용률(%) | 16.5 | 13.4 | 14.0 |
퇴사 인원(명) | 655 | 628 | 677 |
퇴직률(%) | 13.6 | 13.1 | 14.1 |
평균 근속연수(년) | 6.0 | 6.5 | 6.8 |
코웨이는 임직원의 성별, 연령 등 그 어떠한 특성에 대해서도 차등을 두지 않고 동등한 기회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2016년 아동 및 강제 노동과 관련된 위반사례는 없었으며, 2016년에는 인권, 노동, 환경, 안전 전반 원칙을 담은 글로벌 CSR 가이드를 수립하여 준수하고 있습니다.
구분 (단위:명) | 성별 | 2014 | 2015 | 2016 |
---|---|---|---|---|
50세 이상 임원 | 남 | 11 | 11 | 11 |
여 | - | 1 | 1 | |
50세 이상 직원 | 남 | 42 | 38 | 37 |
여 | 562 | 508 | 581 | |
30~50세 임원 | 남 | 14 | 12 | 14 |
여 | 2 | 2 | 1 | |
30~50세 직원 | 남 | 1,421 | 1,465 | 1,462 |
여 | 2,374 | 2,448 | 2,352 | |
30세 미만 직원 | 남 | 74 | 69 | 64 |
여 | 295 | 252 | 248 |
코웨이는 보수 책정에 대해서 남녀 직원 간의 차등을 두지 않으며, 채용 시부터 동일한 보수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구분 (단위:명) | 2014 | 2015 | 2016 |
---|---|---|---|
남자 신입 직원 기본급 | 36,908,592 | 38,000,000 | 38,000,000 |
여자 신입 직원 기본급 | 36,908,592 | 38,000,000 | 38,000,000 |
코웨이는 사무직과 영업직 임직원 비중이 높아 산업재해의 발생 위험도가 타 제조산업 대비 낮은 편입니다. 그러나 유구공장과 인천공장, R&D센터와 같이 안전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사업장의 경우 사업장별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운영하여 잠재적인 위험에 대응하고,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을 취득하여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2016년 발생한 산업재해는 총 0건입니다.
구분 | 비고 | |
---|---|---|
안전보건 인증현황 | 유구공장 |
|
인천공장 |
|
코웨이는 전 임직원을 대표하는 근로자 대표와의 정기적인 노사협의회를 통해 기업 경영과 관련된 중요한 의사결정 및 변동사항에 대하여 소통하고 있습니다. 회사에 중요한 사업변동이 발생한 경우 이를 사전에 투명하게 공유하고 있습니다.
구분 | 2014 | 2015 | 2016 |
---|---|---|---|
노사협의회 횟수(회) | 5 | 7 | 5 |
협의 안건 수(건) | 9 | 10 | 8 |
처리 안건 수(건) | 9 | 10 | 8 |
구분 | 2014 | 2015 | 2016 |
---|---|---|---|
접수 건수(건) | 61 | 51 | 28 |
처리 건수(건) | 61 | 51 | 28 |
처리율(%) | 100 | 100 | 100 |
주요 고충 유형 | 인사, 영업, 업무 및 개인 신상 등 |
구분 | 2014 | 2015 | 2016 |
---|---|---|---|
반부패 교육 횟수 (건) | 65 | 40 | 55 |
구분 | 2014 | 2015 | 2016 | |
---|---|---|---|---|
부패위험의 분석 | 부패진단이 실시된 사업장 수(개) | 7 | 7 | 7 |
부패사건에 대한 조치 | 유급 정직 등(명) | 50 | 54 | 40 |
코웨이는 사업 특성을 활용한 전사 차원의 사회공헌 프로그램 외에도 전 임직원에게 매년 16시간 이상 의무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하도록 독려하는 등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분 | 2014 | 2015 | 2016 |
---|---|---|---|
봉사단 임직원 수 (명) | 1,495 | 1,189 | 1,412 |
임직원 인당 봉사시간 (시간) | 20.0 | 19.7 | 20.0 |
사회공헌 진행비 + 기부금 (억원) | 13.4 | 15.2 | 6.3 |